commuter booster 에서 구동 중에만 모터가 바퀴에 달라붙는 원리...

이를 위하여 commuter booster 에 올라온 사진을 꼼꼼히 볼 수 밖에 없었는데,


어떤 특별한 기계 장치 없이 튜브에 고정된 회전축과 토션 스프링 두개로 이뤄져 있다.


스위치를 켜면 동작하는 무슨 서보 모터라고 있을거라고 기대했는데 구조가 너무 단순해서... 


원리를 파악하는데 조금 시간이 걸렸지만, 곧 알게 되었다.





친절하게도 직접 그려봤는데,


빨간색 화살표 방향으로 모터가 돌면, 반작용에 의해서 모터를 지지하는 바는 반대방향의 토크를 가진다.


그러나, 바의 다른쪽 끝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고정축을 중심으로 반대방향의 토크가 발생한다.


모터가 멈출 때에는 토션 스프링에 의해서 제자리로 복귀한다.


이 힘이 얼마나 쎌지는 모르나, 동영상을 보면 바퀴에 잘 달라붙어 있으니... 믿을 수 밖에 ㄷ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