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ction drives bicycle 에 대하여.. 연구하다. #1
E-BIKE 자작-완성 2012. 9. 27. 13:20
가장 유명한 e-bike friction drives 사이트들...
http://www.eboo.st/index.php?main_page=page&id=1
https://sites.google.com/site/commuterbooster/home
이 있다.
키트의 기본 구성은 대략 300불로 시작한다. (비싸다)
왜냐하면, 모터와 ESC 배터리등이 빠진 가격이기 때문.!!
따라서 저런 자재들은 따로 구매를 해야한다.
..
일단 모터의 선정에 있어서
kph = battery volts * motor diam in mm * motor KV / 5305
주로 사용하는것은 지름이 63mm 인 모터이며 50mm 인 모터를 사용하는 경우 작고 가볍게 만들 수 있으나 언덕등을 오르는 건 포기해야한다.
모터의 샤프트는 6파이 이상을 사용하는 것이 내구성에 문제가 없다고 보이며, 대부분의 63mm 이상의 모터는 8파이 이상의 샤프트를 가지고 있다.
commuter booster 에서 추천하는 모터는 다음과 같다.
대략 취미도시를 이용하면 저 가격으로 위 모터를 구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모터 가격만 10만원을 깔고 가는 것이다.
ESC 는 85A 짜리를 이용한다. rc용 브러쉬리스 모터는 홀 센서가 없기 때문에 동기화 문제가 발생한다.
ESC 구현해 놓은 소스를 조금 보면, 각 상에 흐르는 전류를 센싱하여 위상을 계산하곤 하는데..
저가의 esc 를 사용하면 이런 위상 동기화 문제가 발생하는 것 같다.
어쨌든, 남들이 추천하는 esc+ 모터 조합을 사용함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빗겨가자.
Turnigy Brushless ESC 85A w/ 5A SBEC | 1 | $37 | $37 | Hobby King |
가격도 나름 저렴하지만 5만원선 ㄷㄷㄷ
하지만 돈 들어가는 고비는 넘겼다... 라고 생각하는 순간 복병이 또 나온다.
그건 E-bike 의 꽃이라고도 할 수 있는 배터리 문제이다.
5Ah 짜리 배터리를 사용하는 경우에, 모터가 평균 30A 정도를 소비한다고 치면 10분이면 배터리가 바닥난다.
5S 의 경우 기본 전압이 18.5V 이므로 이 경우에 대략 555W 의 전력을 소비한다
(물론 이보다 적게 흐르길 기대한다)
만약 모터가 100%의 효율로 1마력의 파워를 낸다면 30A 보다 더 흐를 수도 있다는 사실..
이런 마찰류의 구동계는 그야말로 페달질의 보조 수단임을 다시 한번 상기해야한다.
어쨌든, commuter booster 는 4개의 배터리를 병렬 연결하여 20Ah 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해결하였다.
이 때에도 40분 정도면 배터리가 바닥이 날 것이다.
다음 고비는 기구물의 설치이다.
아무래도 cnc 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부담이 덜 가긴 하지만, 환봉 가공 등 직접 가공할 수 없는 부품도 있다.
다음 편에 계속..